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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 자한

무굴제국의 황제이자 건축가이자 예술가(1592~16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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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샤 자한의 건축물 아그라의 타지마할(1632~1648)

샤 자한이 총애하던 부인 뭄타즈 마할의 묘지로서 건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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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국에 있는 그녀의 집을 지상에 재현한다는 의미와 함께,

황제의 통치를 영원히 기념하는 뜻을 지닌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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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무굴 왕조의 5대 황제였던 샤 자한(재위1628~1658)은

통치자겸 건축가,예술가의 완벽한 현신이었다.

그러한 존재는 고대메소포타미아 시절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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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로부터 권위를 부여받은 우주의 통치자로서 샤 자한을 그린 우화적초상,1629년 하심作

 

 

제국의 발현으로서 건축을 탐구하고 정제하려 노력했던

샤 자한은 건축가들과 고문들로 구성된 완전한 팀을 고용했다.

그는 그들과 함께 자신의 건축 프로젝트들을

개발하고 건축의 원리들을 수립했다.

그는 자신이 거느린 건축가들의 명성을 누를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발휘했고,

 따라서 그의 건물들에 단독으로 이름을 남기기에 충분했다.

샤 자한은 스스로를 무굴 제국의 최고 건축가라고 칭했다.

그가 고용한 건축가들은 모두 그이 설계들을

실현하는 단순한 대리인에 불과했다.

그의 가장 위대한 창조물은 타지마할이었다,

그것으로 그는 거축가로서 예술가로서 불멸의 명성을 얻었다.

 

샤 자한은 타지마할을 영원한 명성을 누릴

 우주적 건물이자 무굴 건축의 절정으로 생각했다.

 중앙아시아와 인도,페르시아,그리고 유럽의

 건축 전통들을 창조적으로 혼합한 것이 타지마할이다. 

 타지마할의 디자인은 기념물적 규모에 대한

그의 건축적 원리들을 전형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그것이 지닌 대칭성과 극히 합리적인 기하학이 그러하다,

그것의 구조는 극히 작은 세부장식에 이르기까지 소재와 형식,

그리고 색채에 대한 연구를 통해 표현된다.

특히 놀라운 점은 하얀 대리석과 붉은 사암의 사용이다.

또한 강약을 위계적으로 표현하는 요소들에 의한

건물형태의 균일성과 비례관계가 특징이다.

거기에다 감각적 디테일까지 세심하게 보태졌다.

 조각한 대리석과 사암 부조, 그리고 준보석들을

대리석에 박아 넣는 피에트라 듀라 라는새로운 석재

상감기법등 정교한 건축적 장식을 구사했다.

자연주의의 선별적 사용은 유기적이고

화려한 어휘로써 표현되며,

마침내는 설계와 건축적 형식들이 그 건물의

의미를 표현하는 상징주의로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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