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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펠탑의 건축가 구스타프 에펠(Alexandre Gustave Eiff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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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의 에펠탑

 

많은 사람이 파리라고 하면 곧바로 에펠탑을 떠올린다.

뉴욕과 자유의 여신상이 그렇듯이 파리와 에펠탑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두 구조물을 설계한 사람은 같은 사람으로 토목기사이자 투자가,

과학자이자 흥행가인 귀스타프 에펠이다.

거의 반세기에 걸친 발명과 건축의 경력에서

에펠탑은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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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3년에 태어난 에펠은 원래 파리의 에콜 상트랄에서 화학을 공부한

 뒤 금속가공 공장에서 근무하면서 철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익히고

서른 다섯살이 되던해에 처음으로 맡은 대형사업은 500미터 길이의

 철도교량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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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후 1865년에 툴루즈와 아장에 건설한 기차역도

효율성이나 형태등 여러측면에서

그의 상상력과 재능을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되었다.

높이 300미터의 에펠탑은 1889년 3월31일에 완공 되었다.

박람회에서 이 탑은 많을 때는 하루2만명의 관람객이

 찾는 명물이 되었다. 6개월에 걸친 박람회가 끝날무렵 관람객들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탑에 오르기 위해 600만 프랑에 가까운

 돈을 썼으며 지금까지 한세기 이상이 지난 지금도

 에펠탑은 여전히 매년 500만 명이 넘는 많은 관람객을

모으고 있고, 건립된 이래 지금까지 탑을 다녀간 관람객은

모두 2억명에 이르는 프랑스 최대의 관광수입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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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진행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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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8년 8월 건설이 시작된 지 18개월이 지났을 무렵의 에펠탑

그 짧은 기간 동안 매우 상세한 설계도가 완성되었으며,

부품을 따로 제작해서 조립하는 방식을 사용함으로서

 안전하고 신속한 건축이 가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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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로를 올라가는 승강기는 그 자체로

명물이었고 탑의 자랑거리였다.

현재는 승강기 3대가 1층과 2층까지 올라가고 거기서부터

꼭대기까지 올라가는 승강기가 4대있다. 승강기가 움직이는

거리를 모두 합하면 매년 10만 3천 킬로미터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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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스타프에펠과 그의 조수 아돌프 살이 탑의 정상가까운 곳에서

자랑스러운 자세를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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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의 여신상

에펠이 이룩해낸 또 하나의 작품이 있다.​

미국 어퍼 뉴욕만의 리버티 섬에 있는 거대한 자유의 여신상인데

이것은 신세계의 관문을 상징한다.

이 기념 조각상은 프랑스의 저명한 법학자이자 정치가인

에두라 르네 르페브르 드 라불레의 제안으로

1884년 프랑스가 미국의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미국에 선물 한 것이다. 뉴욕항을 굽어보며 서 있는

이 구리로 덮인 동상은  고전 의상을 입은 여인이

일곱 개이 못이박힌 모자를 쓴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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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아래에는 노예 해방을 뜻하는 부러진 족쇄가

놓여 있고, 치켜든 오른 손에는 횃불이 들려 있다.

또 왼손에는 미국의 독립 선언일인 1776년 7월4일이

 새겨진 책을 들고 있다. 46미터에 달하는 조상의 높이는

당시의 최고층 마천루와 맞먹었으며

기단까지 합하면 93미터나 된다.

원래이름이 "세상을 밝히는 자유"인 이인물상은

프랑스의 조각가 프레데릭 오귀스트 바르톨디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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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톨디 자신의 공방 부근에 자유의 여신상을

실물 크기로 조립하여 세운뒤 다시 분리하여

미국으로 보냈는데 이떄가 1885년 6월17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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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 거대한 독립구조물을 완성하는데는

 내부적으로 특수한 구조적 설계문제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에펠에게 요청하였고 결국에는

 에펠이 내부에 철골 구조물을 넣어 여신상이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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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유의 여신상은 뉴욕시의 주요관문에 있는

별모양의 요새 위에 석조 대좌를 얹고 그 위에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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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의여신상은 300장의 구리판을 망치로 두드려

성형하고 다듬어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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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좌 속의 조상의 골조에 중앙 계단을 설치하여 관광객들이

더 쉽게 올라갈 수 있도록 하였다.

 

이상 에펠탑과 자유의 여신상은 결국 그의 마지막 건축물이 되었다.

하지만 그가 남긴것이 또하나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공법이다.

에펠탑의 배경에서 예상할 수 있듯이 그탑은 토목공학의

역사에서 놀라운 업적이었다. 바람의 응용력과 이에 따른 철의

형태,무게,고도의 인력편제와 조립방식 18,000개의 구조적 부품들의

 각기 다른 형태와 기능등은 오늘날

현대 건축 기술에서 조차 응용하여 사용하는 멘토가 된것이다.

 

지금으로 부터 120여년전 에펠의건축기술로 시작하여

지금까지의 마천루 빌딩이나 바다에 떠있는 대교,철교등

 대부분의 건축을 현대건축으로 분류한다면

에펠이야말로 현대건축의 어머니라 할 수있을 것이다.